1.6.12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1.6.11버전을 먼저 올렸었는데, 버그가 몇 개 있어서 곧바로 수정사항을 올리느라 버전 두 개가 올라버렸네요.
iOS는 아직 심사중인데, 이상한 걸로 제출이 반려당해서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iOS 버전에서는 게임에 접속할때 애플 게임센터에 자동으로 로그인되고 (로그인되지 않았다면 로그인창이 뜬 후) 이후 게임에 접속됩니다.
2019년부터 여태까지 잘 쓰고있던 기능인데, 갑자기 이번에 왜 게임센터 로그인을 강제하느냐며 업데이트가 거절됐네요.
가이드라인이 바뀐건지, 아니면 3년동안 자기네들도 발견을 못한건지… 아무튼 대처하느라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심사를 통과하지 못함!!
뭐,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변경점은 역시나 가시 데미지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저번 업데이트에서 물속 감지가 안되던 문제와 동일한데, 그게 가시에서도 발생했네요. 가시가 감지되지 않아서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문제였습니다.
스크린샷을 보내주신 잘드님 감사합니다.
별로 어렵진 않았지만 역시나 유니티 에디터의 직렬화와 관련된 문제여서인지, 자동으로 가시가 있는 스테이지를 찾아서 수정하는 코드를 짜봤는데도 작동을 안하네요.
마치 관측자가 관측하기 전까진 확률적으로만 존재하는 양자역학과도 같은 버그…
아무튼 그래서 물 영역 수정했을때처럼 일일이 가시 부분의 인스펙터를 확인하는 식으로 해결했습니다.
스테이지 중에서도 문제가 있는 스테이지와 없는 스테이지가 혼재했던건 아마 물 영역의 문제를 해결했을때 직렬화가 이뤄진 스테이지는 문제가 같이 해결돼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변경사항이 더 있었습니다.
에너지 시스템도 약간 변경되었는데요. (흔히 말하는 피로도 시스템)
기존에 10분을 기다려야 1개가 충전됐던 충전시간을 절반으로 줄여서 5분에 1개가 충전되게 바꿨습니다.
그리고 광고 시청으로 충전되는 에너지의 양도 기존보다 하나 늘려서 5개가 충전됩니다.
뭐… 사실 큰 변화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아마 유저분들도 고작 그정도? 라고 생각하실듯?
처음에 게임을 출시했을땐 일단 다른게임들에도 있으니 구현을 해놨던 것인데, 평소에도 피로도 시스템의 효용성에 대해서 의구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갑자기 크게 바꾸기엔 역시나 부담이 커서 조금만 개선해보는 식으로 변경했습니다. 앞으로도 조금씩 변경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황금사원에서 특정 몬스터가 플레이어가 아직 움직이지 못하는 시점에 공격을 한다거나, 게임의 랭킹이 잘못 표시되거나 하는 문제들도 수정했습니다.
문제의 그새끼
유저분들에게 보여지는 부분의 변경사항은 대략 이정도이고, 그 외에는 서버 간 통신에서의 최적화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유저 입장에서는 체감이 안되는 부분이다보니 스토어의 출시노트에는 포함을 안 시켰습니다.
이번에 제가 사용하는 서버에서 요금제 변경이 있었는데, 서버 관련 코드가 전혀 최적화되지 않은 상태여서 이대로 사용했다가는 서버 비용을 3배 가까이 더 내게 생겼더군요.
다행히도 안내 메일도 오고, 어느 부분에서 요금이 많이 책정되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요금제 변경 전에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하마터면 길거리에 나앉을뻔 했네요~
Ring of Fire도 순조롭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근데 뭔가 개발일지로써 쓸만한건 거의 없는터라 글을 못 올리고 있었네요.
조만간 맵 만드는 과정 녹화해뒀던거라도 올릴까 생각중입니다.
암튼 그럼 이만!